구버전의 구래픽, ‘빽 투더 바람’ D-9 ! 개발자와의 인터뷰

2020년 7월 14일 화요일19:54:34

조회 93750

 

 

안녕하세요, 새나GM입니다.

 

7 2() 홈페이지를 통해 최초 안내드린 바람의나라 여름 대규모 패치!

‘빽 투더 바람업데이트가 바로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전 예약 이벤트] [신규 서버 ‘진’ 캐릭터명 선점이벤트]

7 23() 선보일빽 투더 바람업데이트에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는데요.

 

높은 기대감과 함께 여러가지 궁금증과 걱정거리도 분명 있으신 것 같아,

조금이라도 해소시켜 드리기 위해 새나GM이 개발자를 만나고 왔답니다.

 

아직 예고 단계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모두 해소할 순 없지만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7 23() 여러분께 선보일빽 투더 바람업데이트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와 뜨거운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INTERVIEW

 

Q. 빽 투더 바람업데이트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A.

7 23() 오픈을 앞두고 있는 ‘빽 투더 바람은 크게 3가지 포인트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옛 바람의나라의 추억을 간직하고 계신 바람 가족 여러분들께 헌정하는구버전 그래픽 모드

그때 그 시절 추억과 감성을 느끼고자 찾아와 주신 바람 가족 여러분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게임을 즐기실 수 있게끔 마련한 신규 서버’, 빠른 육성을 위한나르샤서버.

 

마지막으로,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부담을 줄이고 게임 내 혜택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기능성 캐시아이템 4종의 무료화를 준비하였습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바람 가족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만족해 주신다면 정말 보람찰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하고 풍성한 업데이트로 올 여름 여러분을 찾아 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구버전 그래픽 모드가 궁금해요.

A.

구버전 그래픽 모드는 신규서버나르샤서버를 포함한 모든 서버에서

구버전 일반 / 구버전 와이드모드 / 신버전 일반 / 신버전 와이드모드

4가지 형태의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7 2일 티징 페이지 공개 후 혹시 구버전 그래픽이 이벤트성으로 한시적 제공인 것은 아닐지

불안해 하시는(!) 가족 분들께는 쭈욱~ 제공되는 부분이라고 안심시켜 드리고 싶네요.

 

또한, 와이드모드는 표시되는 화면이 물리적으로 넓어지기에

이용하시는 컴퓨터의 사양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Q. 와이드모드의 화면 크기에 비해 실제 캐릭터의 시야는 일반 모드를 따라가던데, 이유가 있을까요?

A.

각각 다른 화면 모드를 선택한 가족 분들의 시야 차이로 인한 밸런스를 고려해야 했습니다.

바람의나라에서는 시야에 들어온 괴수(몬스터) 또는 캐릭터 타게팅 후 마법을 사용하는 전투 양상이기에,

시야의 넓이가 곧 밸런스와도 연결이 됩니다.

아무래도 와이드모드 화면이 넓어진 만큼 시야 또한 넓어진다면,

일반 모드는 상대적인 페널티가 불가피한 부분이기에 시야는 동일하게 맞추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도전이었던만큼, 앞으로도 계속 보완해나가야 할 점이 많을 터이고

바람 가족 분들이 좋은 개선의견을 많이 보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구버전 그래픽 뿐만이 아닌, ‘정액제 시절의 콘텐츠 또는 서버로의 완전한 회귀를 원하시는 가족 분들이 많은데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의견이나 그래픽만 변경하게 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정말 솔직히 말씀 드려서, 내부적으로도 굉장히 고민이 깊었던 지점이었습니다.

첫 번째로, 옛 시절의 콘텐츠로 역행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굉장히 선택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는데요.

- 바람 가족 분들이 추억하는(원하는) 구버전의 모습 / 시기 / 추억들이 다양한 점

- 현재 개선된 시스템이지만, 구버전에서는 불편했던 시스템이나 오류인 부분

- 특정한 시점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점

 

두 번째로, 당시의 콘텐츠만을 고스란히 간직한 클래식 서버 출시를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바람의나라는 국내 최장수 RPG게임이며, 따라서 게임 초창기는 콘텐츠의 질적/양적인 측면이 적어도

나를 대변하는 캐릭터와 함께 다른 사람들과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그 자체의 감성이 재미가 있던 시대였는데요.

 

게임 콘텐츠의 기대수준에 대한 눈높이가 변한 지금, 그 때로 돌아가 옛 콘텐츠만이 남은 서버가

‘과연 오랫동안 재미가 있을지, 지속가능성이 있을까,’ 등에 중점을 두어

단순히 일회성 업데이트나 이벤트성으로 구버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버전의 감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새로운 재미를 앞으로도 계속 만들 수 있도록 다각도로 신중히 검토했습니다.

 

이 점에서 바람 가족 분들의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계속 지켜봐 주시면 앞으로도 옛 추억과 새로운 재미가 공존하는 바람의나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그렇다면, 현재 바람의나라 게임 내 모든 그래픽을 구버전으로 즐길 수 있는 건가요?

A.

신버전 이후에 추가된 신규 직업과 새로운 지역 및 콘텐츠/시스템의 그래픽만

단순히 구버전의 모습으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도 구버전에 대한다양한 해석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바람 가족 분들의 추억을 온전히 되살리기 위해

구버전 데이터를 사용했던 지역과 콘텐츠/시스템의 복원에 최대한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괴유 테스트 서버에 공개된 구버전 캐릭터의 얼굴/헤어 복원에 다소 아쉬워하신 의견을 반영하여

7 23일 업데이트 때 더욱 완성된 모습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신규 서버 출시에 기대감과 동시에 육성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환경에서 처음 시작해야 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막막함이 있는데요.

특별히 제공될 혜택이나 앞으로의 신규 서버 운영 방안이 차별화되는 부분이 있을지 말씀해 주세요.

A.

준비한 두 신규 서버는 연 서버 몰림으로 인해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처음 시작하는 캐릭터가 혼란 없이 높은 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 완화 및 육성에 도움을 드리고자 전용 혜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옛 시절의 다양한 추억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된 영웅의길 성장동선을 개편하였으나

다소 난이도가 높다는 괴유 테스터 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적정 수준으로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부족한 부분은 바람 가족 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꾸준히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Q. 마지막 질문! 정말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동향을 다 보시나요?

A. 

다 봅니다. 당시에는 놓치더라도, 나중에라도 챙겨 봅니다.

저희도 사람이기에 동향에 따라 뿌듯할 때도, 속상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이 깊은 애정과 관심이라 생각하여 달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바람의나라는 가족 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게임인 만큼, 바람 가족 분들의 의견을 항상 수렴하고자 합니다.

 

바람의나라는 무려 24년의 긴 시간 동안 바람 가족 분들과 숱한 동고동락을 함께해 왔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립니다.

 

 

https://baram.nexon.com/Notice/List/1/130868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