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직마 돋 자체가 pk를 위한 돋입니다. 고자본랭커면 pk시엔 무조건 방뚝을 사용하구 보통 pve에서는 방직마돋을 쓸일이 없고, pk에서는 환웅에 방%직마 높수치에 방어초월정도 되면 저~중자본상대로 라인막는건 가능합니다 (동일템 전사도적주술영술 등 한테는 당연히 집니다. 천인자체도 비격계열이라 체력이 낮아서 잘 안쓰기도하고요. 소생이 있다고 해도 십류초월 동템의 전사/도적한테 집니다) 도적에비해 효율도 잘 안나올꺼같고 초고자본에 이셋팅을가기엔 도적이 더 좋아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