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방어력 -200 기준 받는 대미지 100% 감소 였었습니다.(무적)
그 때는 방어도가 올라갈수록 선형적으로 대미지감소량이 증가했었는데요.(-2당 1%)
템 스팩이 올라가면서 -200을 쉽게 찍을 수 있게 되면서 방어도공식이 개편 되었습니다.(한 7~8년 전인거 같아요.)
현재는 오피셜로 공식이 나와있지는 않지만 방어도가 올라갈수록 대미지감소 효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트함수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방어도 -1000이라고 무적은 아니지만 받는 대미지가 아주 적어지게 되는거죠
그래서 생각을 좀 더 해보면 방깍(기술서:칠흑, 저주류, 주시, 마기지체, 황룡권능)을 통해서 방어를 깍아서
특정 방어 이하로 낮추면 받는 대미지가 급격히 늘어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