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 수전 다 겪은] 궁사 밸런스 관련

커뮤니티 직업 밸런스 궁사
궁사체온@연 조회 3,262 2019-08-13 PM 03:40:13
모든 사냥터, 모든 레이드, PVP 플레이 클리어 경험 있습니다
이미지로 정리된 매우 길고 복잡한 내용들은 개인 건의로 보냈으므로 이곳에서는 간단하게 글로 중요한 것만 다뤄보겠습니다

7차 승급 이후 구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작성일 13일 (화), 이미 패치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사전 참고 바랍니다

--

궁사는 잔몹만 있는 사냥터들은 무리없이 지나오다가 보스 몬스터가 존재하고 이 보스 몬스터의 영향이 큰 사냥터부터 
속도의 답답함이 너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모든 보스 레이드는 당연히 포함됩니다 원인은 투혈이 아니라 7차 스킬의 너프 상태입니다
(방어 감소마법의 부재도 한 몫 하겠지만 기본 주력 7차 스킬의 데미지 자체가 매우 낮아진 상태입니다)
고로 궁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7차 스킬 관련 개선입니다 이 점은 밑에 후술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투혈은 상식선에서 아무리 개선해도 주력으로 쓰일 수 있는 곳이 '사냥터 잔몹' 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사냥터 잔몹'한정으로는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다른 컨텐츠에서는 주력 기술이 되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투혈은 발동 방식(평타 발동, 활 게이지 존재, 발동 키가 두개 더 들어가며 연사가 매우 느림 등)에서 오는 명확한 한계점과 온갖 버그와 렉의 
'삼위 일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사냥터 잔몹' 용도로만 생각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투혈의 데미지 공식은 가우스 그래프 형태이며 체력 비례가 절대적입니다 체력이 조금만 떨어져도 데미지가 급변하는 구간이 존재하여 안정적인 지속딜을 
절대 낼 수가 없습니다 = 후반을 책임지는 주력기가 절대 못 됩니다 = 사냥터 잔몹 용입니다 이것은 이 기술 자체에서 정해진 특성이라 바뀔 수도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투혈 관련은 사냥터 잔몹 용도로만 생각하시는 것이 좋고 (나머지 컨텐츠에서는 거들 뿐입니다) 투혈에게 바라는 점은 세 가지 정도입니다

★ 지속시간 도중 재 시전시 잔여 마법횟수 초기화,지속시간 초기화(리셋) 
 투혈을 활용하여 사냥터 잔몹을 처리할 때 소모도의 문제가 심합니다 
→ X염시와 연계사용 시 타겟 개체와 관계 없는 일정한 체력 소모도 부여 (연사의 경우 부여된 일정한 체력 소모도에서 차등 반비례하도록)
단, 일정한 체력 소모량은 기존 단일 타겟일 때 소모량보다 높도록 설정
★ 단염시의 상위 단계인 극염시의 마법 수준이 단염시보다 낮아서 극염시가 단염시에 상쇄되는 문제 수정
☆ 연사류 내구도 소모 감소 개선 (1연사 상태 유지)

이 정도만 개선되면 투혈은 본연의 역할을 다 하는 기술이 됩니다 
사냥터 잔몹에서 충분한 주력 활용이 되는 것이 투혈 본연의 역할이고 이정도가 궁사가 지닌 정체성입니다
더 이상 바라지 않습니다 바라도 안됩니다 아래 후술될 더 중요한 다른 것을 잡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추가로 무기데미지&크리티컬 관련 말들이 많은데 현재 적용은 확실히 됩니다 하지만 그 영향도가 매우 줄었습니다
(패치 이전에도 체력에 비하면 아주 적었으나 이것마저 대폭 줄어든 상태자세한 비교는 패치 이후로 공식을 도출하지 않아서 현재 불가합니다
이것이 의도한 상황이라면 버그가 아닐 것이고 의도가 아닌 상황이라면 버그일 것이며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단, 크리티컬 같은 경우엔 조금 다른 형태로 천마집중에 흡수시켰는데 현재 괴유에서 사용할 경우 천마집중 크리증가율 99%를 받는 상태에서
대부분의 기술 데미지(마법 형태의 기술 포함)가 10~20%가량 증가됩니다(마법치명 중첩 가능) 따라서 의도일 가능성이 높은 상태

-----------------------------------------------

이제 가장 중요한 궁사의 7차 스킬 문제입니다
궁사의 미래를 책임지는 그야말로 핵심 중 핵심입니다



0.공통

- 체력 소모도 소폭 감소 필요



1. 천마폭류시 : 풍마섬시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냥터 보스를 포함한 모든 바람의나라 레이드 관련 컨텐츠 핵심 스킬입니다
그러나 현재 데미지는 1/4.35 상태..(추가데미지,마법치명 포함) 참담한 상태입니다 그저 가랑비가 되었죠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개선점을 제시합니다

천마폭류시 : 기존 마스터(15성) 기준의 65%만큼은 데미지 복구가 필요합니다 (현재 마스터 3성 기준으로 비교, 1,2성의 경우 기존 7성,11성의 65% 정도)

2. 풍마섬시 : 모든 컨텐츠 핵심 스킬입니다
-풍마섬시의 경우 기본 데미지도 하락하였지만(35% 가량) 열풍섬시 특성의 제거로 인해 추가로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종합 마법치명 기준 절반 가량) (레이드 상황의 경우)
또한 허공 체력 소모는 의도치 않은 체력 하락을 너무 자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의 체력바가 변동될 때, 일시적으로 무적이 될 때, 몬스터가 사라지지 않을 때 등등)

풍마섬시 : 기존 마스터(15성)기준 데미지의 롤백이 필요합니다 (3*3특성이 존재하기에 열풍섬시의 롤백까지는 바라지 않음, 성취도 기준은 폭류시와 동일하지만 65% 항목 삭제)
+ 허공 체력 소모도는 추가로 설정하여 감소시키거나 삭제

3. 흑영의야수
크게 바뀐 기술 중 하나인데 침묵,폭발의 삭제로 사냥,pvp에서는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레이드에선 방깍이 사라지고 어느정도의 지속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종합적으론 너프에 가깝습니다
-일부 다중 타일 몬스터에게 타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거마왕 발 → 다중 타겟 몬스터의 타겟 타일이 깊숙히 위치하는 경우)

흑영의야수 : 침묵&폭발의 롤백은 바라지 않으며 다중 타일 관련 타격점만 개선 바랍니다

4. 이기뇌전시
현재 집중 소모 방식이 가장 크게 바뀐 기술 중 하나입니다 개선 이전 2칸 소모+5발 발사에서 집중 한 칸당 한 발의 발사 방식으로 변경되었지요
저는 이 방식에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당연히 크게 너프인데 뭐만 하면 롤백할 순 없으니) 단, 이기뇌전시의 '길막'문제 때문에 실 상황에서 활용이 힘든 문제는 여전합니다
이 '길막'문제는 이기뇌전시가 유저에게 가로막혀 타격 대상을 타격하지 못하는 문제와 이기뇌전시 투사체가 유저를 길막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 사용이 힘듬)
따라서 다음 중 한 가지 정도의 개선점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이기뇌전시 : 
-이기뇌전시의 이동속도 향상(흑영의야수 수준, 마법 성취도에 따라 증가하도록)
-이기뇌전시의 타일 엔디티화 제거 (소형 물체, 공중 판정으로 길막 관련 문제 없이 통과 가능하도록)
-이기뇌전시가 몬스터 근방까지 매우 빠르게 이동하여 근방에 접근하면 천천히 이동(기존 속도)하여 타격
-이기뇌전시가 적 2칸 이내에 근접할 시 바로 타격
※PVP 상황일 경우 쿨타임 증가 or 기존 유지 고려 

5. 폭마일섬
이기뇌전시와 마찬가지로 집중 소모 방식에 크게 변화가 있습니다, 모든 집중을 소모하여 집중 게이지에 따라 데미지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4칸 이상이어야 기존 데미지와 비슷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술법 가르기' 효과가 100%에서 20%로 너프되었고 충전 특성이 사라지는 대폭 너프를 먹었습니다 (실 사용 힘듬)
다음 둘 중 하나의 개선점이 필요합니다

폭마일섬 : 
-현재 5단계인 마법 성취도 효과에 술법 가르기+10%씩 차등 부여하여 최종 5성 마스터 시 +50%까지는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충전 특성 복구+집중 소모량 3칸 고정 (데미지는 최대치 유지)
-술법가르기 확률을 100%로 하는 대신 기존보다 쿨타임 2배 증가, 충전 특성 제거,집중 소모량 유지&집중 소모에 따른 데미지 유지 (긴박한 상황에서의 술법가르기 100%의 확률은 메리트가 확실함을 인정)




f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주소

댓글

0/200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추천
    궁사 위너@호동
    2019.08.13 PM 05:36:51
    드디어 등장하셨네요. 이미.. 궁사는 접었지만 좋은 글에 추천누르고 갑니다 그냥 뭣도모르고 투혈달라고 하고, 무작정 상향 및 롤백충 등 '궁징징이'들 때문에 패치도 제대로 안되고 그랬는데 확실히 다르네요 이대로 패치되면 좋겠네요
  • 추천
    평민 류아퀸@연
    2019.08.14 AM 03:31:21
    역시...ㄷㄷ
  • 추천
    도사 듕몬@연
    2019.08.15 PM 12:46:48
    와 글 진짜 잘 쓰신다'-'
  • 차사 조빠@연
    2019.08.15 PM 06:40:47
    궁사 캐릭 본캐인 유저로써 지금 궁사 솔직히 패치전보다 매우 할만한데.. 몹들이하향되서그런가 앵간한 컨텐츠는 대부분 클리어 ( 그림자방패 떡상해서 그런가? ) 여튼 저는 매우 재밌게 플레이중~
  • 도사 듕몬@연
    2019.08.15 PM 12:46:48
    와 글 진짜 잘 쓰신다'-'
  • 평민 류아퀸@연
    2019.08.14 AM 03:31:21
    역시...ㄷㄷ
  • 궁사 위너@호동
    2019.08.13 PM 05:36:51
    드디어 등장하셨네요. 이미.. 궁사는 접었지만 좋은 글에 추천누르고 갑니다 그냥 뭣도모르고 투혈달라고 하고, 무작정 상향 및 롤백충 등 '궁징징이'들 때문에 패치도 제대로 안되고 그랬는데 확실히 다르네요 이대로 패치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