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한 바린이가 느낀점

커뮤니티 직업 밸런스 도적
도적백수귀신@연 조회 3,575 2019-08-18 PM 12:45:34
이번에 갬성이벤트 광고를 보고 몇년만에 복귀해서

일주일동안 도적 630 레벨 6차승급을 달성하고 느낀점들을 간략히 써보려함.


이 글은 4~5차승급이 최고 승급일때 접었고

지금 20대 중후반이 되어 복귀한 입장에서 쓰는 글임



우선 좋았던점들

1. 영웅의길 퀘스트만 따라가면 성장이 자연스럽게 되는 점.

  옛날엔 바람 들어오면 파티(도사)구하는 시간이 절반..


2. 일정 레벨마다 상자를 까면 나오는 장비템들 덕에 성장에 집중 가능

  옛날엔 각 레벨 구간마다 필수적으로 필요한 템들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56때는 이가닌자검, 등대빛의검. 80쯔음 낭아극쇄검, 1차승급땐 괴력선창 등등)

  기본적으로 6차 승급 이전까지도 상자템으로 커버가 가능


3. 나는 진짜 오랜만에 복귀하는거라 이번 밸런스패치 이전에 어땠는지는 모름

  하지만 도적으로 복귀해서 일주일간 플레이해본 소감은 매우 만족.

  비영승보가 딜이 강해져서 사냥 난이도가 쉬움. 투명+비영 사냥으로 도사 없이 솔플도 가능


4. 옛날엔 매크로가 **듯이 많고 방치되있던걸로 기억하는데

  (퀘스트 진행, 사냥 불가능할 정도로 주술사 매크로들 빠글빠글했었음)

  딱히 사냥터에서 매크로로 보이는 놈들이 보이진 않았음.

  예전 바람 접을때보다 매우 쾌적.



아쉬운점들


1. 퀘스트 진행하며 '전표' 라는것을 받긴 하지만 사실 뭐 의미 없는것같고

  타 게임들 처럼 캐릭터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벌어들이는 게임머니가 거의 없는수준

  쉽게 말해 금전을 벌어들일 방법이 아예 없다고 보임.

  매일 저녁때하는 긴급임무는 상대 국적 고수들이 계속죽여대서 한개 줏어먹을까 말까..

  수요일마다 있다는 마당쇠 머시기 그건 백기린팔찌 드랍률 보고 포기

  옛날에 한방굴이라고 스테이지 깨면 돈주던게 있었던것같은데 그게 없음.

  이건 진짜 개선이 시급하다고 봄.

  옆동네 메X플 처럼 몬스터를 잡으면 무조건 금전이 떨어지게 하던가

  영혼사에 경험치를 팔면 돈을 준다던가.  한방굴을 부활시키던가

  전표 시스템을 없애고 모두 금전으로 전환시켜준다던가

  게임 내에서 현질 외에 금전을 벌어들일 솔루션이 가장 시급하다고봄.


2. 아쉬운 스킬 이펙트들.

   나 같이 추억팔이로 복귀한 유저들은 공감할거라 생각되는데

   지금 있는 스킬들 이펙트들 깔끔하고 이쁜것도 많긴한데

   바람의나라만의 특색이 사라진것같음.

   투박하고 약간 도트식?의 그래픽에 추억이 많은데

   예를 들어 필살검무 스킬을 보면. 스킬 이름부터가 뭔가 필살기 느낌인데

   내 기억속 필살검무의 투박한 이펙트와 시원~한 사운드는 어디로 가고

   이상한 사운드에 스킬 이름에 맞지않는 이펙트.

   갬 - 성 업데이트라 해놓고는 갬-성 을 많이 파괴시킨 것 같음.


3. 성장의 한계

  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보면 나와같은 20대 중후반이거나

  30대 유저일거라고 생각됨.

  게임이라는 취미에 돈을 쓸 여유는 있지만 시간 쓸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거라고 생각됨.

  이번에 복귀하고 일주일동안 틈틈히 630정도까지 키우고 나서

  경험치를 팔아보니 여기서 더 올라가고자 한다면 인생을 갈아 넣어야겠구나란 생각이 듦

  모바일 게임도 이런 면에서 자동사냥 시스템, 방치형 게임 등등이 대유행한거라 생각됨.

  현대인들은 게임에 돈은써도 시간을 쓰는게 많이 부담됨.

  특히나 학생연령대보다 사회인 연령대가 많은 이 바람의나라라는 게임은 더 심함.

  물론 지금 600레벨대까지 내가 1주일 만에 키운거 보면 성장이 쉽긴하지만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 도태될것이라 생각됨.

  최종컨텐츠까지 누구나 하루 1~2시간 즐기면 도달할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야 할텐데

  내가 계산한 바로는 (내가 모르는 꿀사냥터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7차승급 달성하려면 그냥 직장 일 다 때려치우고 여기에 모든걸 쏟아부어야됨
 
   
4. 파티사냥 시스템 개선 필요

  위에서 말했듯이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됨.

  예전에 내가 바람의나라 접었던 것도. 솔플이 불가능해서.

  사냥할 사람이 없어서 접었던것 같음.

  (예전에는 재생축복 이런것도 없고 무조건 도사 없으면 사냥이 불가능했으니까)

  지금 플레이해본 결과 솔플이 가능하긴 하지만 한계가 있음.

  바람의나라도 메X플처럼 (타게임 언급해서 ㅈㅅ)

  혼자서 틈틈히 즐겨도 얼마든지 최종 컨텐츠까지 도달할수 있도록 개선되어**다고봄

  인생을 갈아넣는 사람들만을 위한 게임이 되면

  결국 유저들 빠져나가고 고인물만 남아 신규유입도 없고 망테크 타게된다고 생각함.

  일끝나고 집에와서 다음날도 출근해야되는데 언제 파티구하고 언제 사냥함.

  전 직업 개편해서 도사도 포함해서 전 직업 솔플이 가능하게 되**다고봄.


5. 각인, 황돋 이런거 잘 활성화 안되있을때 접어서 이번에 공부를해봤는데

  진입 장벽 너무 높음;; 거의 불법스포츠토토 수준의 도박임 이건.

  황돋은 캐시템인 만큼 원하는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게 해줘야함 (수치만 랜덤)


  각인은 뭐 공부하길 포기했음. 아무리 잘 정리된 블로그나 영상을 봐도

  이해가 안감. 너무 어렵게 설계해 놓은듯

  내 기억속의 각인은 그냥 무기 번쩍이게 하는 용도로 뽀대용 용도엿는데

  (옛날에 그냥 힘+1 이런거 발라놓기도 했음. 신수에 다라 다른색깔로 번쩍여서)

  지금 복귀하고 보니까 방관, 공격력, 방무 등등 어마무시한 능력치를 갖춘

  무기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됨.

  또 그런 무기들이 없으면 사냥이 불가능하단것도 알게됨.

  물론 검색해보고 알아보니 X나게 비쌈. 수십만원 현질을 하지 않으면 얻는게 불가능.

  이런 시스템들이 고인물들 만들어내고 기존 유저 빠져나가고 신규유입 없게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함.


  요즘 뽑기, 갓챠 이런거 이슈들 많은데 이런 타이밍에 오히려

  바람의나라가 앞장서서 확률적인 요소 전부 없애고 도박 없애고

  순전히 게임에 들이는 노력으로만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고

  강해질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그것대로 이슈가 되고

  신규유입도 많아지고 다시 부흥할 수 있다고 생각됨.


마지막으로 가장 아쉬운점.

초상,축지,십억경 이런거 없으면 요새 사냥이라는게 불가능하던데

이런것들은 그냥 전 직업 공용스킬로 넣어줘도 되지 않나 싶음

물론 게임회사도 직원들 월급주고 서버 유지비에 돈을 벌어야겠지만

기본적으로 캐릭터 성장을 해야되는 '사냥' 이라는 컨텐츠를 하기 위해서는

이런 여러 캐시템을이 필수적으로 강요된다는게 이해가 안됨.

뭐 한달에 돈만원 쓸 돈이 아까워서 이런소리 하는게 아님.

기간제로 팔고있는데 하루에 1~2시간 밖에 즐기지 못하는 직장인들은

개손해보는 느낌임.

또한 주기적으로 사야하기 때문에 학생연령대는 생각도 못할거임.

기간제가 아니라 시간제로 바꿔서 36시간짜리 사면 플레이 시간만큼 줄게하던가

아님 혁신적으로 캐시템이 아니라 메X플이 전 직업 플래시점프 준것처럼

그냥 전직업 초상,축지,십억경 전직업 공통스킬로 넣어준다던가 개선이 시급함.




여러 얘기들 했는데 아무튼 나는 바람 오래갔으면 좋겠음.

어렸을 시절 학창시절 바람의나라 라는 게임에 추억이 너무 많아서

이번에 복귀해서 한 일주일 정도 즐기면서 너무 행복했음.

예전에 비해 좋은점도 많았고 많이 사행적으로 변질되어 아쉬운 점도 많은

바람의나라.  더욱더 개선되서 다시 한번 부흥기가 왔으면 좋겠음

글이 길어졌는데 다 읽은 사람있으면 감사하고

운영진이 읽어줄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오랜만에 복귀한 입장에서

진솔하게 한번 써봤음

- 끝 -
f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주소

댓글

0/200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추천
    주술사 레아핌@연
    2019.08.18 PM 03:36:20
    공감합니다 진짜 옛날바람 그 추억은 사라지고 바람타이틀을 가진 다른게임같음..
  • 도사 아이윌비벡@하자
    2019.08.20 PM 03:02:20
    솔직히 초상 스키로 만드는거까지는 바라지도 않음 그냥 금전 벌곳이 있었으면 좋겠음 진짜 메이플처럼 몬스터잡으면 돈을 주던가 뭐든 해야할것 같음 렙만 잘오르면 뭐함 돈이 안모이는데
  • 주술사 레아핌@연
    2019.08.18 PM 03:36:20
    공감합니다 진짜 옛날바람 그 추억은 사라지고 바람타이틀을 가진 다른게임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