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주술사 아쉬운점

커뮤니티 직업 밸런스 주술사
주술사마디@유리 조회 1,970 2019-08-23 PM 05:10:16
이번 밸런스패치를 통해 주술사의 입지가 높아졌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삼매인화/지옥인화류 기술 피해량의 대폭 상승과 넓은 범위 및 십자소상파환겁 기술 피해량의 증가로 인해 기존 성역주, 성역주'첨에만 의존하던 사냥 메카니즘 자체가 바뀌었고, 부족하던 지속딜을 도트딜로 충족시켜 보스레이드에서 이전보다 훨씬 좋은 입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괴유서버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술사 기술의 큰 변화점으로는 자아성역의 부활, 십자소상파환겁'강의 횟수 감소(3회 -> 2회) 및 회선폭풍의 마력소모도 증가(20% -> 40%)가 있습니다
주술사 유저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번주 패치 이후 십자소상파환겁'강 스킬이 이전과 동일하게 범위 내에서 초상/축지 사용이 불가능하게 바뀌었고, 제 느낌으로 십자소상파환겁'강 스킬이 시전만 되고 실제로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해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십자소상파환겁'강의 횟수 감소 역시 별로 달갑지 않은 소식이지만, 개인적으로 회선폭풍 마력소모도 증가는 이보다 더 큰 영향이 있을것이라 봅니다
회선폭풍은 현재 주술사 주요 레이드 기술로 최대마력의 20%와 마기 15만(30%)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다른 주술사 타겟팅류 기술(성운주, 성운주'구, 지옥착화, 삼매착화 등)과 다르게 대상이 공격이 불가능해도 소모도값이 줄어드는 기술입니다(격수분들 허공에 스킬쓰면 체력빠지는 타입의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여러 칸의 체력바가 존재하는 현재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회선폭풍의 마력소모 및 마기소모는 압도적으로 높습니다(주술사분들 체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현 상황에서 마력소모를 두배로 더 늘린다? 이러면 마령과 같이 지속적인 딜링을 해야하는 레이드에서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십자소상파환겁'강의 횟수 감소는 납득이 가지 않는 패치는 아니나, 회선폭풍 마력소모도 증가는 납득이 가지 않는 패치 방향이라고 봅니다

드디어 많은 주술사분들이 원하셨던 자아성역 기술이 돌아왔습니다
제가 앞선 글에서 언급했듯이 궁사 직업군의 연사 기술처럼 토글방식으로 돌아와, 이제 원하는 때에 자아성역을 사용할수 있게 한 것은 매우 훌륭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살짝 아쉬운 점은, 역시나 기존에 있던 버그는 고쳐지지 않았고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 기술은 여전히 자아성역의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밸런스패치 이전의 경우 성운주(성역주) 계열 기술이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 기술보다 피해량이 높았고,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 기술의 경우 짧긴 하나 시전시간이 존재하여 자아성역 사용시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 기술은 사용하지 않고, 성운주(성역주) 계열로만 사냥하던 유저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밸런스패치 이후 성운주(성역주) 계열 기술의 피해량이 많이 감소하였고, 오히려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의 피해량이 더 높아짐에 따라 사냥에서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 비중은 이전보다 훨씬 높아져 이제 성운주(성역주) 계열 기술 단일로만은 예전과 비슷한 사냥 속도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아성역의 경우 아직까지 성운주(성역주) 계열 기술에만 적용되고 있기에, 아직까지는 반쪽짜리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왕 자아성역을 도입할 거면 성운주'구(성역주'첨) 계열 기술 역시 그 범위에 넣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또한 마도사 직업군의 마법강화 기술이 적용된 상태에서 기술이 발동하지 않는 버그 역시 해결하여 본서버에 도입됬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은 패치 이후에도 방어기가 부재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주술사가 의존할만한 직접적인 방어기(방어막 혹은 무적효과를 지닌 기술)은 한랭방벽 및 극'열사지대밖에 없습니다
두 기술은 모두 지속시간이 짧고, 한랭방벽 시전 시 본인도 움직이지 못한다는 점, 극'열사지대의 금강불체 효과는 실패확률도 있으며 지속시간이 짧아 중간중간 피격당할수 있고 시전중에 움직이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실질적인 방어기로 사용하기엔 매우 미흡합니다
간접적인 방어기로는 마력방패, 호체주술이 있습니다
마력방패는 아직까지 직타피해에 대해 피해량 경감 효과를 갖지 않는다는 점, 호체주술은 상향된 타직업의 저주류에 대해 아직 마법수준이 낮고 청룡계열 환수의 시동으로 인해 실질적인 효율을 내기 힘들다는 점에서 역시나 방어기로 사용하긴 미흡합니다
이렇다 할 방어기가 없다 보니 타직업에 비해 PK컨텐츠에서 너무나도 낮은 생존력을 가지고 있는게 현 상황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방어기나 간접적인 방어기 하나정도는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전 현재 마력방패를 좀 더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툴팁대로 직타피해에 대한 피해량 경감 효과를 추가하고, 밸런스패치 전 기술능력중 하나였던 '진마력방패'의 효과를 도입하여 마력방패 시전 중에는 일정 수치의 방어도, 직타저항, 피해흡수를 얻게 하는 식으로 나름의 생존율을 높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주소

댓글

0/200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