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사의 현재와 미래

커뮤니티 직업 밸런스 주술사
주술사마디@유리 조회 3,214 2019-07-22 PM 05:56:09
지난 3~4일간 변화된 괴유서버의 주술사를 직접 플레이해보고 나름대로 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아마 직업 밸런스 게시판에 글을 쓰는건 이번이 마지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이니 만큼 조금만 귀기울여서 살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본서버에 존재하고 있는 주술사의 문제와 그에 따른 현 상황을 설명하고, 이 점에 대해 괴유서버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정리해드리고 마지막에 한번 최종정리하고 글 마치겠습니다

1. 사냥
현재 본서버의 사냥방식은 성역주(성운주), 성역주'첨(성운주'구)과 주력 다수공격스킬인 염화지옥, 서리한파, 지옥홍염, 회선폭풍 등을 사용하여 몹을 사냥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다수공격스킬은 주술사라는 포지션, 즉 원거리 딜러의 포지션과는 맞지 않는 근거리 공격이 대부분이고, 지옥홍염을 제외하고는 타직업 기술에 비해 약한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성역주와 성역주'첨은 타격하기 위하여 스킬키 클릭 -> 대상 설정 -> 엔터라는 3가지과정을 거쳐야 하고 성역주의 경우 단일 대상, 성역주'첨의 경우 단일 대상 및 단일대상 위 아래 좌 우 1칸에 있는 최대 5개의 대상에 대해 공격을 하는 매우 비효율적인 스킬입니다
즉 정리하면 원거리딜러가 원거리공격을 하기 위해선 매우 비효율적인 과정을 거쳐야 하며, 효율적인 사냥을 위해 다수공격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근거리로 접근해야만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러하나 다수공격스킬은 마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쩔수없이 비효율적인 원거리 공격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마기를 충전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공격을 통한 마기 수급 및 처치 -> 대상으로의 접근(접근기가 따로 없기때문에 초상/축지비령서를 이용하여 접근) -> 다수공격스킬 사용이라는 공격패턴을 무한 반복하여야 하며, 이는 손의 엄청난 피로도를 요구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다수공격스킬의 범위도 넓지 않고, 피해량도 타직업에 비해 월등히 낮기 때문에 여러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작의 복잡성때문에 타직업에 비해 사냥 속도는 월등히 낮은게 현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복잡성과 건강을 걱정해야하는 점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가 어쩔수 없이 불법프로그램인 '오토핫키'를 사용하여 사냥을 하고 있고, 바람운영팀은 현재 지속적으로 오토핫키 사용에 대한 제재를 하고 있습니다. 즉, 바람팀은 오토핫키가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고 이를 대응하고 있으나, 현재 괴유서버를 보면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대응은 제로입니다. 아니, 오히려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가능성마저 싸그리 없애고 있습니다
사냥에 관련한 괴유서버의 상황에 대해 언급하겠습니다
먼저 비효율적인 했으나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성역주와 성역주'첨의 연사속도가 줄었습니다
실험 결과 본서버는 1분에 성역주를 약 118회 사용하였으나, 괴유서버는 1분에 약 89회밖에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즉 본서버는 툴팁대로 0.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고, 괴유서버는 0.7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직접 손으로 컨트롤하긴 매우 비효율적이긴 하나, 가장 기본적이고 의존성이 높았던 성역주의 쿨타임이 증가함에 따라 안그래도 느린 사냥속도가 더 느려졌습니다
주술사의 핫키 의존도를 떨어트리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해도, 수정된 다른 스킬들은 저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을 의아하게 만들었습니다
먼저, 수많은 유저가 그렇게 강조했고 저도 그렇게 강조했던 자아성역이 사라졌고, 패치를 3일 앞둔 현재에도 되돌릴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또한 위에 언급한 주력 다수공격스킬인 염화지옥, 서리한파, 지옥홍염의 피해량이 압도적으로 낮아져 사냥에서 사용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회선폭풍은 타겟팅 스킬로 전환되었고, 지옥겁화(지옥착화)와 삼매겁화(삼매착화)의 피해량이 엄청 올라갔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타직업과 같이 스킬을 누르자마자 발동되는 간편한 스킬들인 염화지옥, 서리한파, 지옥홍염은 모두 피해량을 낮추어 실제로 사용할수 없을 정도로 만들어놓고, 타직업보다 3배는 복잡한 구조를 갖는 타겟팅형 스킬을 왕창 버프시켰으면서도, 성역주의 쿨타임은 증가시켰고 자아성역은 없애버렸다는 겁니다. 즉, 실제로 사용할만한 모든 스킬을 타겟팅 스킬로 바꿔버렸고 논타겟팅 스킬은 모두 쓸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너프했습니다
오토핫키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제재하겠다는 건 오토핫키가 잘못된 불법 프로그램임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고, 이를 잡음과 동시에 오토핫키를 쓸수밖에 없는 기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오히려 그 유일한 열쇠가 되는 자아성역을 없애버리고, 논타겟팅 스킬을 아예 못쓰게 만들어놓고, 그러고 한다는 짓이 타겟팅 스킬을 버프한다? 너무나도 모순적인 패치 방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괴유의 스킬을 보면 성역주(성운주), 성역주'첨(성운주'구), 지옥겁화(지옥착화), 삼매겁화(삼매착화), 십자소상파환겁'강, 회선폭풍 정도가 실제 사냥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번갈아가며 사냥을 해야 하는데, 그 스킬 중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타겟팅형 스킬입니다. 이는 안그래도 복잡하고 비효율적이었던 주술사의 사냥 방식을 훨씬 복잡하고 비효율적으로 만들어놓은 겁니다. 즉, 현재 괴유서버 패치가 본서버에 적용되면 주술사는 사냥에 있어서 완전히 쓰레기가 될게 자명합니다

2. 레이드
현재 본서버의 레이드 방식은 지옥홍염을 주로 사용하여 타직업의 절대방어도무시기술 이후 순간적으로 딜을 넣는 방식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기술이 주술사에겐 단 하나도 없기 때문에, 주술사 자력으로 레이드를 한다는 것은 초고레벨(레벨 780 이상)이 아닌 경우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그룹원의 힘을 빌릴 경우 지옥홍염의 피해량이 꽤 높기 때문에, 지속딜을 넣어야 하는 것이 아닌 순간딜링 혹은 순간딜링을 여러번 반복해야 하는 보스레이드같은 경우 주술사를 주 격수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마령, 탐의화신과 같이 지속적인 딜링이 필요한 레이드는 주술사의 힘이 많이 떨어지며, 이는 초고레벨 및 매우 좋은 아이템을 보유한 극소수 주술사분들만이 주 격수가 가능합니다
현재 괴유서버의 경우 지옥홍염의 피해량이 엄청나게 줄었기 때문에, 이제 레이드에 지옥홍염을 사용할 순 없습니다만, 지옥겁화(지옥착화) 및 삼매겁화(삼매착화)의 피해량이 높게 상승되었으므로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기술이 있는 타 직업군과의 연계 하에 순간적인 딜링이 필요한 레이드에선 이전과 비슷하게 유지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딜링이 필요한 레이드의 경우 이제 주술사가 주요 격수로 서기엔 더더욱 힘들어졌습니다. 그 이유로는 제일 큰 것이 성역주의 연사력 감소입니다
주말 동안 지옥겁화(지옥착화)의 쿨타임이 0.88초로 설정되었었는데, 저는 이게 지속딜링을 위한 패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류였고, 다시 9.88초로 설정된 시점에서 주술사의 지속딜링은 본서버보다 더 낮아질 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즉, 이대로 패치된다면 레이드에선 현재와 비슷하게 순간 딜링을 해야하는 레이드에 한하여 주술사는 현재와 비슷하거나 약간의 상승된 위치를 가질 것이고, 지속 딜링을 해야하는 레이드에선 많이 안좋아졌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3. PK/PvP
현재 본서버의 경우 생존기의 부재로 PK 및 공성전 상황에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호체주술의 경우 도사의 혼마신 스킬에 가차없이 뚫리며, 환수 청룡을 시동한 적에게 시동저주 및 시동제마전음으로 호체주술이 가볍게 풀려버려 있으니 마니 한 기술이 되버렸습니다
그나마 마성제마술+혼마술+지옥겁화(착화)/삼매겁화(착화) 콤보로 스나이핑과 같이 한 두명을 처리하는 것은 가능하나, 마성제마술의 쿨타임과 긴 시전시간, 견제기와 생존기의 부제로 전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없는게 현 상황입니다
현재 괴유서버의 경우 안그래도 낮았던 호체주술의 수준은 더 낮아졌으며, 죽으면서 0.5인분은 할수 있었던 마**벽은 삭제되었습니다
그나마 대인공격에 쓸만했던 노도성황 역시 기술특성 제거로 인해 피해량이 줄었습니다
방어기라고 1초동안 무적인 한랭방벽을 줬으나 무적이 된 동안 자신도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에 실제로 활용하는 곳에는 보스 즉사기 피하는곳 말고는 없을거 같구요
즉, 이대로 패치된다면 안그래도 살아남기 힘들었던 PK/공성 전장에서 더더욱 살아남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괴유서버처럼 패치되어 본서버에 적용된다면
1. 논타겟팅 스킬의 너프와 타겟팅 스킬의 증가로 인해 훨씬 복잡하게 사냥해야 하므로 사냥에선 훨씬 안좋아질 것이며
2. 순간적인 딜링이 필요한 레이드에선 현재보다 좋아질 순 있으나 마령, 탐의화신과 같이 지속적인 딜링을 해야하는 레이드에는 더 안좋아질 것이며
3. PK/공성에서는 지금보다도 생존하기 힘들어질 것이므로
4. 전반적인 모든 면에서 현재보다 훨씬 안좋아진다
는게 제 생각입니다
너무 안좋아져서 상향패치가 이루어져도 모자랄 직업인데
완벽하게 선을 긋는걸 보고 저도 이제 희망을 버렸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직업 밸런스 게시판에 글을 쓰는 일은 없을 것이며
만약 이대로 패치가 본서버에 적용된다면...
아마 그땐 큰 회의감을 느끼고 정말로 떠날거 같네요
아무리 이상한 패치를 많이 해도, 이상한게 많이 생겨도 정이 있어서 버텨 왔습니다만,, 이제는 더 버티기 힘들거 같습니다
저랑 비슷한 생각 하시는분들 많을겁니다. 특히 주술사 직업군에요
이제 놓아줄 때가 온거 같습니다.. 다들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주소

댓글

0/200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추천
    주술사 한나@무휼
    2019.07.22 PM 06:10:38
    지금도 바닥인데 목요일 패치 이후로는 바닥을 뚫고 내려갈거같네요
  • 추천
    차사 살극문@연
    2019.07.24 PM 05:15:13
    그나마 혼마첨 특성때문에 그걸 방깍기 줬다생각하고 나름 사냥도 잘했는데 특성마저 또 쳐 없애버리니 누가 할맘이 생김 게다가 노도도 하향추세되고 밸런스 패치면은 차사처럼 한대 긁을때마다 몇억씩 뜨게 하던게 계속 고인물 직업은 쳐없애버리고 뭐하는 개짓거린가싶음 진짜로 가끔가다보면 싸이코패스같음 우리가 항의할때마다 희열느끼는
  • 추천
    궁사 촉살@유리
    2019.07.23 AM 02:28:51
    만약 이대로 패치가 본서버에 적용된다면...아마 그땐 큰 회의감을 느끼고 정말로 떠날거 같네요 아무리 이상한 패치를 많이 해도, 이상한게 많이 생겨도 정이 있어서 버텨 왔습니다만,, 이제는 더 버티기 힘들거 같습니다 -> 징징충의 고정 레퍼토리
  • 도사 리저렉트@유리
    2019.08.25 PM 07:18:02
    7차 스킬들 전반적으로 딜상향 필요하고 물몸개선하긴 해야함
  • 주술사 칸나스바루@연
    2019.07.25 AM 12:34:20
    그래도 운영진들이 게시판 읽어볼텐데 이러는거 보면 그들 조차 이미 브레이크가 고장난 8톤 트럭이 되어버린게 아닐까여
  • 주술사 밤이@호동
    2019.07.24 PM 10:45:53
    저기 ... 주술사 그만슬프면 안되는건가요? 반대 15명은 무엇인고?... 상향너무 필요한걸 주술사라면 주술하는사람이라면 모두 절감해서 댓글도 쓰고 추천도 하고 .. 그런건데 반대 15명은 왜 반대했는지라도 적어주시면 좋겠네요
  • 차사 살극문@연
    2019.07.24 PM 05:15:13
    그나마 혼마첨 특성때문에 그걸 방깍기 줬다생각하고 나름 사냥도 잘했는데 특성마저 또 쳐 없애버리니 누가 할맘이 생김 게다가 노도도 하향추세되고 밸런스 패치면은 차사처럼 한대 긁을때마다 몇억씩 뜨게 하던게 계속 고인물 직업은 쳐없애버리고 뭐하는 개짓거린가싶음 진짜로 가끔가다보면 싸이코패스같음 우리가 항의할때마다 희열느끼는
  • 주술사 히익@유리
    2019.07.24 PM 03:22:28
    원레 자신의 직업에 시간과 노력을 들인 애정 직업이다보니 다른 직업군 패치에 민감하게 반응 할수도 있어요 본론: 개인적으로 주말에 패치했다가 수정된 사냥쿨 없는 헬파이어 재밌었는데, 아예 [연발가능한 헬파]랑 [쿨타임있는 극딜헬파]로 나눴으면 좋겠네요. 성려류 쓰다가 헬파 연발로 쏘니까 스트레스 덜받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