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에 동꼽은 매크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매크로는 보통 특정 프로그램, 즉 허가받지 아니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금지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바람의나라 운영진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허가한다면 그건 더이상 불법이 아니겠죠.
운영진의 입장에서 허락한 프로그램이 아닌 불법 프로그램이 매크로니까요.
만약 동꼽을 하면서 허풍선에 걸렸을때 해결을 못하시면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에 보기에 동꼽인지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분간이 어려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