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7

커뮤니티 직업 밸런스 주술사
주술사마디@유리 조회 1,671 2019-07-18 PM 02:32:08
직업 밸런스 패치까지 정확히 일주일 남았습니다
저와 많은 주술사 유저분들이 직업 밸런스 게시판에 그렇게 많은 개선 방안을 제시했지만 단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이렇게 목소리모아 개선을 요구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운영진들 원하는대로 패치 강행할거면 그냥 밸런스 게시판 없애세요
먼저 쓴 글에서도 강조했었습니다
주술사 직업군은 현재 가장 많은 개선이 필요한 상태이며, 이를 개선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려면 남은 1주일동안 주술사 직업군 관련 패치만 해도 시간이 모자랄 겁니다
이렇게 패치할거면 그냥 패치하지말고 현행 유지하던지, 주술사직업군 삭제하고 직업변경권 하나씩 주세요
'유저들이 얼마나 이번 패치에 대해 황당하게 생각했으면 이런 말까지 나올까?' 라고 한번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선 글에서 강조했던 내용이지만, 좀 더 추가하여 작성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러한 내용의 글을 또다시 적게 되는 일이 없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현재 주술사직업에 대한 현재 패치 방향성에 대해 먼저 언급하겠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냥터는 다수의 몹을 빠르게 잡은 후, 빠른 속도로 이동하여 다음 굴로 넘어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동속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운영진들도 이를 인지하여 대부분 직업의 이동속도를 상승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아주 훌륭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사냥터 구조가 이러다 보니, 뭉쳐있는 몬스터를 최대한 빠르게 처치한 후, 빠른 이동속도와 초상비령서/축지비령서를 사용한 이동으로 다음 굴로 넘어가는 것이 대부분 사냥터에서의 사냥 방식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술사 패치 방향은 상태이상기(마비, 중독, 저주)를 통한 사냥입니다
조금만 바람의나라를 아는 유저들도 이는 말도 안되는 패치임을 알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현재 대부분의 사냥터는 다수의 몹을 빠르게 처치하여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타 직업군들의 경우 강력한 다수공격스킬을 통하여 빠르게 몬스터를 처치하죠
마비? 중독? 남들 다 잡고 다음굴 갈때 마비걸고 중독걸고 몬스터 체력 빠지는거 구경하고 있어야합니까? 현재 괴유서버 중독기술의 초당 데미지 상한선이 20만 남짓이라고 들었습니다. 고레벨 사냥터 몹들의 체력은 1억이 넘습니다. 10분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중독걸고 몬스터 기다려서 사냥할까요?
저주? 현재 바람의나라 방어도 관련 공식을 알고 계시는지요? 대상의 방어도가 200에 가까워질수록 저주 계열의 효율은 떨어지며, 방어가 200이 넘을 시 저주 계열의 효율은 1%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보스 레이드에서는 저주계열 스킬이 먹히지 않으며, 이러한 상황이 주술사의 보스레이드에서 버림받는 한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 운영진들이 언급한 주술사의 패치 방향은 현재 사냥터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직업군의 경우 스킬을 누르기만 하면 바로 스킬이 발동되어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는 반면
주술사의 경우 스킬을 누른 후 -> 대상을 지정하고 -> 엔터를 쳐야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직업보다 손이 3배는 더 가는 작업을 해야 몹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스킬의 구조상 비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개선해도 모자랄 판에 상태이상? 이건 말도 안되는 패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주술사 개선방향입니다
가장 처음 건의드릴 것은 사냥의 비효율성입니다. 사냥의 비효율성에는
스킬을 누른 후 -> 대상을 지정하고 -> 엔터를 쳐서 대상을 처치해야 하는 조작의 비효율성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여러 스킬의 존재에 의한 기술의 비효율성이 존재합니다
먼저 조작의 비효율성에 대해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조작의 비효율성 관련 문제는 현재 가장 민감한 부분에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주술사 직업군은 남들보다 훨씬 비효율적인 조작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직접 손으로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효율의 면에서도 그렇고, 건강의 면에서도 그렇습니다.. 대체 어떤 게임이 게임 플레이하면서 손목의 건강까지 신경써야 한다는 말입니까..;)
그래서 대부분의 주술사 유저들이 핫키라는 불법프로그램에 의존하는 편입니다
물론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며, 이는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불법프로그램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의존하지 않으려면 엄청나게 비효율적인 플레이를 해야 하며 손목에 큰 부담을 주는 이 조작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앞서 행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조작의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열쇠는 바로 현재 본서버에는 적용되고 있으나 괴유서버에는 삭제된 기술특성인 '자아성역'입니다
자아성역이란 레벨 700에 배우는 기술특성으로, 자아성역을 배운 후 성역주를 사용하게 되면 가까이에 있는 몹에게 순차적으로 성역주가 사용됩니다
스킬을 누른 후 -> 대상을 지정하고 -> 엔터를 치는 조작이 아닌 스킬을 누르기만 하면 스킬이 발동되는, 타 직업 공격스킬과 똑같이 조작이 간편화됩니다
물론 이것이 성역주'첨에는 적용되지 않고, 마도사 기술인 마법강화/마법광폭이 적용된 상태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개편하여, 자아성역을 도입하는 것이 비효율적인 조작 구조를 개편하면서 동시에 유저들의 불법프로그램 사용 비율을 줄이는 매우 중요한 패치가 될 것입니다
구체적인 자아성역 도입 방안으로는, 위에 언급한 단점을 개선하고 궁사 직업군의 '연사' 스킬처럼 토글식으로 on/off 할수 있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 기술이 될 것입니다

주술사 직업군에는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너무 많다보니 물리적으로 그 모든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특히 비슷한 효과를 가졌지만 서로 다른 스킬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킬은 하나로 묶는 대신 쿨타임을 줄이거나, 피해량을 늘리는 식으로 합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대표적인 예가 성역주와 성역주'첨입니다. 대부분의 사냥에서 마도사 직업군과 그룹 사냥을 하다 보니 마법강화/마법광폭 스킬 효과를 받아가면서 사용하는 일이 많고, 또한 현재 본서버 기술특성인 '성려멸주파'에 의해 대상 4방향으로 공격한다는 성역주'첨의 특이점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이렇게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기술을 하나로 묶는 대신 나름의 이점을 주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라 보입니다
성역주와 성역주'첨은 성역주 하나로 묶는 대신 공격 범위는 성역주'첨처럼 대상 및 대상 4방향으로 설정하고, 마기 수급율은 2배로 올리고, 연사력은 두배로 늘리고,
극'열사지대와 서리한파, 염화지옥처럼 근접 공격 기술 역시 염화지옥 하나로 묶는 대신 공격 범위는 염화지옥과 서리한파 전체를 합친 원형으로 설정하고, 마기 감소율 ,피해량은 세 기술의 평균치로 하고 딜레이는 가장 짧은 기술의 딜레이를 도입하여 모두 사용하지 못하는 기술을 묶어서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줄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현재 물리적으로 행하기 불가능하거나 손으로 직접 하면 효율이 몹시 떨어지는 점들을 개선하면 불법프로그램 사용 비율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진지하게 생각해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으론 생존기입니다. 주술사는 생존기라고 칭하기도 애매한 생존기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아 생존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현재 주술사의 생존기 마력방패와 석화, 호체주술 정도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먼저 마력방패에 대해 언급하겠습니다. 마력방패는 피격시 체력 대신 마력을 소모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마력방패 시전 후 마력이 0이 되면 자동으로 마력방패가 풀리게 되며(효과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아예 마력방패 자체가 해제됩니다), 현재 마력방패는 툴팁과는 다르게 피해량 경감이 단 하나도 되지 않고 그저 체력 소모를 마력만으로 대신해주는 기술입니다
마력방패 17성은 툴팁상 피해량을 54% 경감해주어야 하지만, 실제로 실험해본 결과 단 1%도 경감시켜주지 않으며 그저 가해진 피해량의 84%를 마력으로 전환해주는 것 외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피해량의 84%를 마력으로 대신 차감한다 한들 주술사 직업군의 마력은 타 직업군들의 체력의 절반밖에 되지 않으므로, 결국은 방어 효과가 거의 없는 기술입니다
석화의 경우 지속시간 동안 방어도를 증가시켜주는 대신 이동속도가 감소되는 기술입니다. 물론 직타공격이 아닌 일반 공격에 대해서 석화는 나름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만. 석화가 가장 크게 사용되어야 할 컨텐츠인 PK/공성 컨텐츠에서는 유저에게 혼마술 효과가 방어에 상관없이 100% 적용되는 점 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며, 직타공격에 대해서는 아무런 효과도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직타공격을 사용하는 지금의 보스레이드에서는 아무런 효과도 가져갈 수 없는 반쪽짜리 기술입니다
호체주술의 경우 직접적인 생존기가 아닌 저주를 막음으로써 생존율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도사 직업군의 최고 저주스킬인 혼마신은 방어해낼 수 없으며, 현재 불멸청룡 시동으로 인한 자동저주/자동제마전음에 의해 PK/공성 컨텐츠에서는 거의 없는 기술이나 다름없으며, 가끔 저주계열 기술을 사용하는 사냥터(단석굴 등)에서 이용되는 스킬에 불과합니다
이렇듯 주술사는 완전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보유하고 있는 반완전한 생존기 모두 결함이 존재하는 기술들 뿐입니다
현재 괴유서버에 생성된 방어기술인 한랭방벽은 직타공격을 가하는 보스의 공격 패턴에는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유저들이 요구하는 생존기는 그런 생존기가 아닌 좀 더 지속적으로 생존력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가장 손쉽게 손볼 수 있는 기술은 마력방패입니다. 먼저 마력방패의 툴팁 상에 존재하는 피해량 경감 효과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현재 본서버 기술특성에 존재하는 '진마력방패'효과를 조금 상향시켜 마력방패 기본 옵션으로 부과한다면 지속적인 생존율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괴유서버에서 호체주술의 수준이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아는데, 이는 너무나도 잘못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수준이 부족해서 높여야 하는 기술인데, 오히려 수준을 더 낮추다니요? 이건 말도 안됩니다. 호체주술의 수준을 도사 직업군의 혼마신 기술과 동일하게 높이는 대신, 습득레벨 또한 이에 맞추어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술사의 보스레이드에 관련하여 언급하겠습니다
현재 바람의나라 방어도 공식에 의하면 방어도가 200이 넘는 몬스터에겐 어떠한 유효타도 주기 힘듭니다
(물론 레벨에 따른 절대방어도무시 수치가 존재하다 보니, 700 이상의 고레벨 유저들에겐 이 기준값이 올라갑니다)
현재 대부분의 심연 보스몹들의 방어는 280에 육박하며, 아무리 레벨이 높고 좋은 각인, 좋은 황금돋보기 옵션, 좋은 아이템을 가진 주술사 유저라고 한 들 특정 방어 이상에서는 모든 능력치의 효율이 1%로 떨어지고,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기술의 부재로 대상 방어를 기준치 내로 깎아낼 수 없습니다. 즉 아무리 아이템이 좋아도 자체적인 유효타를 내기 힘들며, 결국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타직업에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절대방어도무시효과를 갖는 기술이 없다면 강한 일격을 갖는 기술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현재 주술사가 유일하게 보스레이드에서 강력한 데미지를 가하는 기술은 '지옥홍염'입니다만.. 괴유서버에서 '지옥홍염'의 데미지가 아주 약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타직업과 연계하여 레이드에서 사용할 만한 기술이 '지옥홍염'이었으나 이마저도 데미지가 많이 줄어들었으므로 괴유서버 상태로 적용이 되면 주술사는 보스 레이드에서 완전히 버려질 것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옥홍염의 데미지를 복구해 주시거나 혹은 소량이라도 좋으니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기술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옥연화' 1중첩당 절대방어도무시 5정도를 부여하여 지옥연화의 효과를 받는 그 기술에만이라도 절대방어도무시 효과가 부여한다면 주술사는 자체적인 유효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술사는 혼마술이 있어서 상관없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알아두세요. 현재 주술사 유저의 90%는 혼마술을 없애고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기술을 원할겁니다
저주 계열 기술은 장비를 통하여, 혹은 환수를 통하여 충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방어도무시 효과를 갖는 기술을 얻기 위해선 값비싼 특정 기술서를 사용하여야 하며, 이 또한 적용되지 않는 몬스터들이 많아 실질적인 효율은 줄어듭니다



패치 이전에도 주술사는 PK던, 공성이던, 레이드던, 사냥이던,,, 그 어떤 컨텐츠에서도, 그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직업군이었습니다
밸런스패치 일정이 공개된 이후, 정말 많은 주술사 유저들이 밸런스패치를 기대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괴유서버 패치 방향을 보면 정말 실망을 하지 않을수가 없는 패치입니다
현재 주술사 직업을 플레이하고 있는 대부분의 유저는 주술사 직업 자체가 좋아서, 충분히 강해서가 아닌
키워놓은게 아까워서 어쩔수 없이, 이 캐릭터에 대한 애증 때문에 겨우겨우 붙잡고 있는 겁니다
글 맨 앞에서도 말씀드렸듯 시간이 없습니다. 주술사 직업군은 손댈 것이 너무 많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 심지어 타직업 유저들도 이에 동의할 것입니다
부디 겨우 겨우 버티고 있는 주술사 유저들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f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주소

댓글

0/200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주술사 까까톡@연
    2019.07.23 PM 02:44:56
    그냥 다른 직업 바꿔 제발 이렇게까지 바닥을 치게 운영자가 도와주는데 왜 안접어?
  • 주술사 은푸름@호동
    2019.07.19 AM 09:07:10
    이게 말이 됩니까? 레벨740때가 아직도 600사냥터 봉래산, 710사냥터 조사굴에서 머물어야 한다는게?... 성운주 한방에 마령 사천왕이나 아막산 보스몹 피통 한줄까질정도의 이런 말도안되는 패치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영자님!! 성려계열 토글식(on/off) 자아성역좀 진짜 제일 1순위로 절실히 필요합니다.
  • 주술사 은푸름@호동
    2019.07.19 AM 09:03:34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이분 의견처럼 패치해서 25일날 본섭으로 넘어왔으면 좋겠네요. 지금상태로 본서버 넘어오면 레벨740이 레벨에 맞는 아막산던전 사냥 못하게 생겼습니다. 성역주 타켓팅에... 지옥홍염 데미지 하락에... 보스몹 저주스킬 면역까지... 지금 괴유상태로는 봉래산, 조사굴 말고는, 다른 던전에서는 사냥을 하고싶어도, 거의 못하는 수준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