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조합은 게임 내에서 여러 행동을 조합하여 한 번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Shift + A)
1. 행동조합 설정하기
1) 단축키 Shift+A를 눌러 행동조합 UI를 활성화합니다.
2) 상단의 빈 슬롯을 눌러 아이콘 창을 활성화합니다.
3) 오른쪽 선택 창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왼쪽 행동조합 1의 대표 아이콘이 설정됩니다.
오른쪽 선택 창에서 원하는 마법을 더블클릭하면 왼쪽 행동조합 1의 마법이 설정됩니다.
4) 만들기를 누르면 선택한 아이콘 + 마법 조합으로 행동조합이 생성됩니다.
2. 행동조합 사용하기
- 단축키 Shift+A를 눌러 행동조합 UI를 활성화한 후
생성된 행동조합을 드래그하여 퀵슬롯에 추가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해량 측정기
1. 피해량 측정기 활성화하기
일행 창(F)을 연 후 우측 4번째에 위치한 버튼을 눌러 피해량 측정기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누적 피해량과 최근 평균 피해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피해량 측정기 살펴보기
- 피해량 측정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버튼을 눌러 피해량 측정기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하면 측정된 피해량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하면 측정된 피해량을 채팅창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화면 내에 있는 경우, 환수나 일행의 피해량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 효율 측정
캐릭터가 획득한 경험치 양을 바탕으로 경험치 효율을 등급으로 표시하고 시간당 누적된 총 경험치 양을 기록하는 기능의 시스템입니다.
1. ‘순간 경험치 효율’ 측정이란?
캐릭터가 얻은 경험치를 10초마다 측정하여 측정된 경험치의 양을 바탕으로 계산되는 효율을 의미합니다.
2. ‘순간 경험치 효율’ 측정 방식
순간 경험치 효율은 순수하게 캐릭터가 얻은 경험치를 바탕으로 계산됩니다.
- 환수가 얻는 경험치는 합산되지 않습니다.
- 신수 변신 시 얻게 되는 신수 경험치는 합산되지 않습니다.
- 다른 캐릭터와 그룹 상태일 경우, 각각의 캐릭터가 얻는 경험치를 바탕으로 효율이 측정됩니다.
3. ‘경험치 효율 등급’ 측정이란?
각 직업/등급 별로 캐릭터들이 1시간 동안 쌓은 ‘순간 경험치 효율’을 바탕으로 기준값을 만들어 등급을 매기는 것을 말합니다.
4. ‘경험치 효율 등급’ 측정 방식
- 기준값은 1시간을 기준으로 갱신되며, 왼족 맨 아래의 [초기화]버튼을 누르거나 1시간이 지나 값이 갱신되기 전까지는 본래의 기준값으로 등급이 정해집니다.
- 1시간이 지나기 전 [초기화]버튼을 누를 경우, 해당 캐릭터가 얻은 경험치는 기준값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캐릭터 접속 종료 시 캐릭터 등급값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게임 서버 재가동 시 기준값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5. ‘최대 경험치 습득량’ 측정이란?
캐릭터가 1시간 동안 습득한 누적 경험치의 최대 양을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캐릭터가 경험치를 얻을 때마다 UI에 기록되며, 1시간 동안 얻은 누적 경험치가 이전에 기록하였던 최대 누적 경험치보다 높을 경우 기록이 갱신됩니다.
6. ‘최대 경험치 습득량’ 측정 방식
- 1시간 미만으로 쌓은 누적 경험치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 왼쪽 맨 아래의 [초기화]버튼을 눌러 현재의 누적 경험치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접속 종료 시 기록 중이던 누적 경험치 값은 모두 초기화됩니다.
[참고사항]
- 1차 승급 이상인 캐릭터부터 시스템이 동작합니다.
- 천마전, 영웅용전, 바람연대기, 침략전, 낙랑성에서는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환경설정(F10) > 기타 > 경험치 효율 측정 표시 메뉴에서 경험치 효율 측정 시스템의 투명도 조절 및 ON/Of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 가이드는 2021-07-07 기준 업데이트되었습니다.